만화 그리기를 활용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을 중심으로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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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그리기를 활용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Cartoon Drawing: Focusing on Self-esteem and Learned Helplessness of Early Adolescents
저자 강자영, 배희분
학술지명 인간발달연구(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권호사항 Vol. 29 No.3 [2022], 47~69
발행연도 2022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 그리기를 활용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어려움이 있는 수도권의 중학교 1, 2학년 22명(실험집단 11명, 통제집단11명)을 대상으로 주 2회 70분씩 8회기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자아존중감과학습된 무기력 검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를 통한 양적 분석과 회기별 활동지 및 만화내용, 소감문 등을 활용한 질적 평가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만화 그리기를 활용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이야기치료 구성요소 및 흐름을 기본으로, 만화 그리기 요소를 결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만화 그리기를 활용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주고, 학습된 무기력을 감소시켜주는 데 효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화 매체와 이야기치료의 장점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치료 효과와 활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는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