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상황에서 자녀의 온라인 학교학습으로 인한 가족생활 변화에 대한 어머니의 경험 연구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1
- 조회수 5274
COVID-19 상황에서 자녀의 온라인 학교학습으로 인한
가족생활 변화에 대한 어머니의 경험 연구
A Study of Mothers’ Experience on the Changes of Families due to Children’s Online Schooling during the COVID-19Pandemic Situation
저자 김다애, 조은숙
학술지명 한국가족관계학회지(Journal of Family Relationships)
권호사항 Vol. 26 No.2 [2021], 3~24
발행연도 2021
초록
연구목적: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진행된 온라인 학교학습은, 자녀인 피교육자가 동 일 시공간에 존재하는 상황에서 가족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 연 구는 온라인 학교학습으로 인해 나타나는 가족의 변화를 모의 경험을 중심으로 질적 고찰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초등 및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어머니 8명을 초등과 중⋅고등학부모 집단으로 나누고, 온라인개학 초기와 1달여 후 각 2회씩의 초점집 단면접을 통해 온라인 학교 상황에서의 가족생활에 대한 질적자료를 수집하여 주제분석법 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어머니들의 가사노동과 자녀학습조력 부담의 증가와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각한 상황이었다. 아버지와 자녀들/형제들의 역할은 이에 따라 약 간씩 조정되었으나 변화는 크지 않았다.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불안은 배우자와 자녀에게 짜증과 화로 표현되어 가족관계에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유기적인 변화로 이어졌다. 온라인 학교학습 상황은 가족관계에는 친밀감과 이해 등의 긍정적 측면과 더불어 다툼과 긴장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재난 시 가족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한 가족역할의 융통성과 가족관계의 질 향상이 필요하며, 온라인 학교 상황에서 어머니의 과부담을 줄이는 것이 가족긴장 해소에 도움이 되며, 이를 위한 학교와 교육당국의 역할 등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