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 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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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 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Career Decision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Strength and Subjective Happiness in Specialized High Schools
저자 허혜영, 장석진
학술지명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권호사항 Vol. 20 No.1 [2020], 1115-1131
발행연도 2020
초록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2019년 7월 17일부터 이틀간 서울지역 소재 두 개의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227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특성화고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 간의 상관을 알아보고,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검증을 수행하였다. 주요 변인들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AMO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매개효과의 유의성은 부트스트랩 절차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특성화고등학생의 성격강점은 주관적 행복,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또한 주관적 행복과 높은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특성화고등학생의 성격강점이 이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높아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특성화고등학생들이 경험하는 주관적 행복감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