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저소득가정 모의 부모-자녀관계치료(CPRT) 참여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1
- 조회수 5867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저소득가정 모의
부모-자녀관계치료(CPRT) 참여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저자 박정완, 최연실
학술지명 가족과 가족치료(Family and Family Therapy)
권호사항 Vol. 29 No.1 [2021], 135~165
발행연도 2021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저소득층 어머니들이 부모-자녀관계치료(Child Parent Relationship Therapy: CPRT) 10회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체적 경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이루고자 정서 또는 행동문제로 양육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저소득가정 어머니 4인의 CPRT 프 로그램 참여 경험을 심층면접 하여 질적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례 내 분석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프로그램 내부에서는 집단교육과 특별놀이시간에 양육행동에 대한 반성과 배움, 또래부모로부터의 지 지, 특별놀이시간에 자녀와의 새로운 소통, 모의 변화를 경험하였고, 프로그램 외부에서는 모-자녀관 계의 변화, 가족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또한 사례 간 분석 결과, 8개의 주제와 19개의 범주가 도출되 었다. CPRT의 치료적 경험요인은 연구참여자들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였으며, 이러한 치료적 경험요인 은 치료적 맥락을 조성하여 가족의 변화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