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공감능력, 인권감수성이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에 미치는 영향
- 작성자 한지수
- 작성일 2023-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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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의 공감능력, 인권감수성이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pathic Ability and Human Rights Sensibility of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on Bystanders’Attitude of Group Bullyi
- 저자 박은경, 장석진
- 학술지명 법과인권교육연구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 권호사항 Vol.10 No.2 [2017], 209-230
- 발행연도 2017
초록
인간은 관계 속에서 인정받음으로써 존엄성이 실현되는 사회적 존재이다. 최근 학교에서 발생하는 집단따돌림 문제가 매우 심각한데 이는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괴롭힘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할 수 있고, 특히 이를 방관하는 집단에 의해 문제가 악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공감능력과 인권감수성,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의 상관관계와 집단따돌림 방관태도에 대한 공감능력과 인권감수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감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의의를 갖고자 하였다. 서울지역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공감능력, 인권감수성, 집단따돌림 방관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적률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공감능력, 인권감수성 , 집단따돌림 방관태도는 학년별로는 유의미 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공감능력과 인권감수성에서 유의미한 성별 차이를 나타냈고,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공감능력, 인권감수성,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간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셋째, 공감능력보다 인권감수성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방관태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